카테고리 없음

편백나무효능 ~쾌적한 느낌과 진정작용으로 인한 수면시간 연장, 숙면유발과 콜레스테롤 합성 저하작용을 통해 혈압조절, 혈액순환계 개선, 고지혈증, 혈전심부전증에 효과

언제나오복의향기 2020. 10. 17. 06:00

출처~거문골아줌마

 

편백나무의 효능

  

편백나무는 측백나무과이며 흔히 알듯이 피톤치드라는 우리 몸에 이로운 물질을 뿜어낸다.
침엽수중에서 가장 많은 양의 피톤치드를 방출하는 나무가 편백나무이다.

피톤치드란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서 미생물의 번식이나 성장을 억제하는 모든 물질로 정의되며 식물의 2차대사산물의 일종이다.

우리나라의 땅과 기후에서 생장한 편백나무가 일본의 편백나무(히노끼)와 다르게 피톤치드의 방출에 있어서 소나무와 잣나무를 월등히 능가하며 효능도 뛰어나다.

현재 편백나무 피톤치드의 무독성이 입증되어 정유를 희석하여 휘산시켜 흡입하여도 인체에 무해하다.

일반적으로 편백나무의 강한 향은
살균, 탈취, 피부미용(미백), 혈액순환, 면역력증대, 항산화작용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삼림욕과
같은 효능을 내며, 피로회복과 건강 장수에 신비한 효과가 있다.
밀폐된 공간에서 두시간 가량 영화보는 동안 머리를 맑게 하기 위해서
천연 피톤치드의 방향효과를 사용하는 국내 유명영화관에서도 편백나무의 향을 이용하고 있
다.

스트레스 유발상황에서 스트레스 호로몬인 코르티손의 농도를 50% 가까이 낮추는 것이 실험을 통해 증명 되었다.
또한 쾌적한 느낌과 진정작용으로 인한 수면시간 연장, 숙면유발과 콜레스테롤 합성 저하작용을 통해 혈압조절, 혈액순환계 개선, 고지혈증, 혈전심부전증에 효과 가있다.

 

편백나무는 항스트레스 작용과 뇌파안정 기능이 있어
뇌의 알파파는 높아지고 베타파는 낮아져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주어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편백나무는 훌륭한 목재로 사용되며 나무의 효능으로 욕조로 만들어 사용할 정도로 피부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어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고 벽지로 만들어실내 천장과 벽에 바를 경우 새집증후군 예방 및 개선은 물론 피톤치드의 기능성으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아토피질환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60여종의 항생제와 항균력을 비교할 때
편백정유의 항균효과는 상위 10군의 항생제와 유사할 뿐만 아니라
레지오넬라균이나 칸디다균에서는 일반 항생제보다 우세하거나 비슷한 항균력을 나타낸다.

편백나무는 항원에 대한 항체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어
임파구의 항원항체 반응을 도와 면역력강화와 질병예방에 좋다

편백나무는 일반적으로는 조림수로 재배하는 나무로, 우리 주변에 많이 있는 나무 중 하나입니다.
이 편백나무효능이 알려지면서 요즘 각종 목재나 욕조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편백의효능과 사람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볼게요.



1. 향균효과

편백나무효능을 알아봅니다.
편백나무는 향균효과를 내며 항생제 역할을 잘 해낸다고 하네요.
편백나무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도 없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 완화

편백나무를 이용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코르티졸은 우울증, 불면증 등 여러문제를 일으키는데 이것을 감소시키는 편백나무효능이 있습니다.




3. 진정작용 및 쾌적효과

편백나무효능은 진정작용, 쾌적함을 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며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4. 알레르기, 피부질환개선

편백나무효능으로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피부질환 있으신 분들 개선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향균작용이 있어 피부를 보호합니다.




5. 면역력 강화

편백의효능으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항원에 대한 항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사람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 예방을 하실 수 있습니다.

6. 편백나무
높이 40m, 지름 2m이고 줄기가 통직하며
가지는 수평으로 퍼져 원추형의 수관을 형성하고
수피는 적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져서 벗겨지고 소지는 편평하고 처진다.

잎은 난상 능형이며 둔두로서 질이 두껍고 녹색 표면에 1개의 선이 있으며
뒷면에 백색 점이 있고 옆에 달린 잎은 난상 타원형으로서 끝만 떨어진다.


뒷면에는 Y자형의 기공조선이 있다. 상하엽은 좌우엽보다 작다.
꽃은 4월에 피며 일가화로 암수가 각각 다른 가지에 달리고 수꽃은 황색이다.구과는 구형으로 지름 1-1.2cm이고 갈색이며 8(9-10)개의 실편으로 구성되고 중앙부의 제(臍)는 작고 뾰족하다.

실편은 정사각형이며, 종자는 각 실편에 2개씩 들어 있으며 긴 삼각형이거나 양면이 돌출하고 2개의 지양(脂襄)이 있으며 길이 3mm로서 날개가 좁다.
구과는 9∼10월에 갈색으로 익는다.제주도 및 남해안 지방에 조림수종으로 식재해 왔다, 특히 편백나무는 자기방어 물질인 피톤치드를 가장많이 방출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피톤치드(phytoncide)는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Phyton=Plant(식물)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Cide=Killer(살인자)를 합성한 말로서 '식물이 분비하는 살균물질'이라는 뜻이다.

이 단어는 1930년 레닌그라드대학의 B.P.토킹(Tokin)교수가 마늘이나 양파, 소나무 등에서 나오는 냄새나는 물질이 아메바 등 원생동물과 장티푸스, 이질, 결핵균 등을 죽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런 현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피톤치드라고 명명한 이후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주위의 병원균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발산하는 자기 방어물질이다.
피톤치드는 강한 살균작용으로 숲속의 공기를 맑게 만들어 주고 인간이 그 공기를 호흡을 통해서 흡입하면 피톤치드가 인간의 몸속에 나쁜 균들을 선택적으로 살균함으로써 혈액을 맑게하고 면역력 또한 강하게 할 수 있다.

해충과 각종 균에는 치명적으로 작용하지만 사람에게는 많은 이로움을 주는 천현향의 물즐(테르펜)이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이러한 기능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숲을 찾고 맑은 공기의 삼림욕을 하기위해 찾아가며 환자들이 요양차 산을 찾는 이유도 자연의 회복제 피톤치드 때문이다.

삼림욕하기 좋은 곳은 어린나무 보다는 수명이 오래된 나무가 좋다고 한다.
그리고 활엽수보다는 침엽수가 좋다고 한다.

침엽수 중에서도 특히 편백나무, 측백나무, 화백나무, 구상나무, 삼나무, 소나무류 등이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한다고 한다.
산 밑이나 꼭대기 보다는 산 중턱, 숲의 가장자리에서 100m이상 들어간 숲에서 피톤치드가 많다고 한다
 

 

♣피톤치드의 효과
 대뇌피질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몸의 조정력이 높아진다.
그 효과에 따라서 수면이 잘 취해지고, 자율신경이 안정되며, 더욱이 간 기능이 향상된다.

또한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의 세균과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하며.
질소산화물 등의 공기의 유해물질을 애워싸는 작용이 있어,
공기를 정화하고.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성 질환의 예방 회복에 효과가 있다.
소취 작용이 있어, 나쁜 냄새를 상쇄하는 작용이 있다.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또한 해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