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복에 관하여2
사서삼경중 서경 홍범구주편《상서(尙書)》 <홍범(洪範)>에서
五福(오복-길함)과 六極(육극-흉함)이 있지요
오복.
인생에 있어 다섯가지 보물은 ,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이다.
오복이란 보물은. 인생에서 행복의 조건으로 알려져왔다.
1.장수함. 2.재물. 3.건강함. 4.명예. 5.행복한 삶을 통해 삶을 마침이다.
부처님이 말씀하시는 오복은
1.재물, 2.명예, 3.장수함, 4.좋은 곳에 태어남.
5.믿음의 성취, 계행의 성취, 관용의 성취, 그리고 지혜의 성취
두경전 즉 서경과 불경을 비교하면 건강함과 지헤만 조금 다를 뿐 추구하는 것은 결국 비슷하다.
*서경에서 3.건강함을 가장 중요시하고
*불경에서 5.지혜(믿음, 계행, 관용, 그리고 지혜의 성취)를 가장 중요시합니다
홍범에서는 건강. 부처님께서는 지혜가 오복울 갖기위한 우선 조건이였다고 봅니다.
이제 선택은 독자께서 어느 쪽을 먼저 택하실 건가요?
오복 작명철학원에 소장된 부처님
불교경전에서 말씀하신 오복에 대하여
사람들이 좋아하는 네 가지요소
부처님은 아나타삔디까 장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장자여, 세상에는 매우 얻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것이 네 가지가 있소.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첫째는 “재물이 바른 방법으로 나에게 오기를 바랍니다. 재물을 얻은 후에
두 번째는 ”나와 친척 그리고 스승에대한 명성을 두루 퍼지기를“하고 바랍니다. 재물과 명성를 얻은 후에
셋째, “내가 오래 살았으면, 그리고 장수함을 얻기를”하고 바랍니다.재물,명성,장수함을 얻은후에는
넷째는 ‘죽은후 몸이 파괴되어 좋은 곳 하늘나라에 태어나기를”하고 원합니다. 이네가지는 사람들이 좋아하고 원하지만 매우 얻기 어려운 것입니다.
장자여, 그런데 이런 재물, 명예, 장수, 좋은 곳에 태어남의 네가지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네 가지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 그것은 “믿음의 성취, 계행의 성취, 관용의 성취, 그리고 지혜의 성취”입니다.
* 결굴 다섯 가지 복을 얻기위해서는 지혜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이지요.
1. 무엇이 믿음의 성취입니까? 휼륭한 제자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는 여래의 깨달음에 이와같이 믿습니다. 부처님은 “아라한이시며,온전히 깨달으신 분, 지혜외 덕행을 갖추신 분, 바른 길로 잘 가신 분, 세상을 잘 아시는 분, 견줄바가 없는 분,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 신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라는 믿음을 갖습니다.
2. 무엇이 계행의 성취입니까? 휼륭한 제자는 생명을 파괴하지않으며,거짓말하지 않으며, 삿된 음행을 하지않으며, 나태함의 근본인 술이나 취하는 것을 금합니다. 이것이 계행의 성취입니다.
3. 무엇이 관용성취입니까? 휼륭한 제자는 인색함의 때가 없이 재가에 살며 손이 커서 남에게 관대하고 주는 것을 기뻐하고남의 요청에 응하고 베풂과 나눔을 기뻐합니다. 이것이 관용의 성취입니다.
4. 무엇이 지혜의 성취입니까? 휼륭한 제자는 “탐욕, 욕망, 악의, 게으름과 나태함, 들떠있음과 혼동, 의심”이 마음의 더러움을 알고 이것들을 버립니다. 이런 것들을 버린 사람은 큰지혜의 휼륭한 제자, 통찰지를 가진 사람, 지혜를 성취한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이것이 지혜의 성취입니다.
장자여, 이것들이 세상에서 매우 얻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원하고 좋아하는 네가지를 얻기 위한 네가지(덕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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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 알아 스님 역편,민족사,2009년4월판
p513 앙굿다라 니까야 4부 61번
일아스님 서울여자대학교 졸업.고등학교교사. 카톨릭 신학대학졸업.수녀로 생활하시다가 불교로 개종 출가 수행. University of the West에서 비교종교학과대학원에서 철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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