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수행 주제

화계사 대웅전 벽화, 부처님 팔상성도 해설 -

언제나오복의향기 2016. 12. 6. 14:10


 

   

- 화계사 대웅전 벽화, 부처님 팔상성도 해설 -

화계사에서  http://www.hwagyesa.org/maha/introduce/introduce_04.html

 

팔상성도는 “부처님의 일대기”로, 태어나서 열반하실 때까지의

중요한 행적(行蹟)을 여덟 단계의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① 도솔래의상(兜率來義相)
부처님께서 도솔천으로부터 강림하신 것을 말합니다.

부처님께서는 과거 한량없는 기간동안 수행을 쌓으시어

호명보살로서 도솔천 내원궁에서 천인들을 교화하고 계시다가

 

염부제의 중생들을 제도하시려는 대원을 품으시고 흰 코끼리를 타시고

마야왕비의 꿈결에 오른쪽 옆구리로 입태하셨습니다.

 

②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마야왕비의 오른쪽 겨드랑이를 통해 태어나시어

사방 일곱 걸음을 걸으신 후 한 손은 하늘을 가르키고 한 손은 땅을 가리키며,“하늘 위에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도다.

 

모든 세상이 다 고통속에 잠겨있으니 내 마땅히 이를 편안케 하리라.” 하셨습니다.

발자국마다 연꽃이 피어나고 아홉 마리 용(龍)들이 나타나 오색의 감로수로 태자의 몸을 씻어 주었다.

 

땅이 은은히 진동하는 가운데 하늘에서는 꽃비가 내리고 천신들이 내려와

차례로 예배드리며 이 세상 가장 존귀한 분의 탄생을 축복하였습니다.

 

 

③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태자 싯다르타는 호화스런 왕궁에서 부족함이 없는 생활을 누렸습니다.

성년이 된 어느 봄날 태자는,

동문에서는 노인(老人)을, 서문에서는 병자(病者)를,

남문에서는 죽은 사람(死者)을 보게 됩니다.

 

생명을 가진 어떤 것도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번민하던 태자는 북문에서 인간고(人間苦)에서 해탈하는 길을 닦는

수행자(修行者)를 만납니다.

 

④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생노병사(生老病死)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지 않고서는

인생의 참다운 행복이란 존재할 수 없음을 통감하고

구도의 출가(出家)를 단행합니다.

 

태자는 2월 8일 한 밤중 부왕, 아름다운 아내, 그리고 아들과 이별을 하고는 마부 <챤다카> 한 사람만을 데리고 성을 뛰어넘어 출가합니다.

 

 

 

 

 

 

⑤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눈덮인 설산의 나무아래서 혹독한 수행을 하시는 모습입니다.

죽어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결의에 빛나는 얼굴빛은 조금도 변하지 않습니다.

 

몸은 쇠약해서 뼈가 드러났고

정수리는 부스럼이 생겨 가죽과 살이 절로 떨어졌습니다.

먹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⑥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싯다르타는 보리수 아래서

“내 만일 정등각을 성취하지 못하면 이 자리에서 결코 일어나지 않으리라.” 고 결심하고 선정에 듭니다.

 

이에 마왕 파순은 요염하고 아름다운 세 딸을 보내 유혹 하기도 하고,

온갖 마군의 무리를 동원하여 사문 싯다르타를 향해 공격합니다.

싯다르타는 일체의 마군을 항복받고 대자유인이 되어 붇다가 되었음을 선언합니다.

 

 

 

 

 

⑦ 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부처님께서 처음으로 녹야원에서

교진여 등 5명에게 법을 설하신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초전법륜이라고 합니다.

 

삼법인(三法印), 사성재(四聖諸), 팔정도(八正道), 12연기법을 설하시는데 쾌락이나 고통을 통하여는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없으며

중도(中道)의 가르침을 통해서만 대자유를 얻을 수 있음을 말씀하십니다.

 

 

 

 

 

 

⑧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사라쌍수 아래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것입니다.

다섯 비구에게 처음으로 법륜을 굴리신 이래 45년 동안 조금도 쉬지 않으시고 중생의 고통을 해결하여 주셨습니다.

 

늦게 도착한 상수제자 가섭존자가

부처님께 예를 표하자 관 속에서 두 발을 내어 보이신 후에

장작에 스스로 불이 붙어 다비식을 거행하였습니다.

 

이는 부처님의 육신은 사라져도 법신은 영원불멸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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